Today
Total
Link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관리 메뉴

태국 카오락 거주인

태국 음식 똠쌥(ต้มแซ่บ) 본문

먹거리/태국음식

태국 음식 똠쌥(ต้มแซ่บ)

카오락이크 2020. 5. 20. 23:08

최근 여행 트랜드는 소규모의 자유여행입니다. 
몇 년 전부터 해외의 여행지에서 ‘한 달 살기’가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같은 나라로 여러 번 여행을 합니다. (물론 코로나19 상황 이전 이야기입니다.)
태국 역시 마찬 가지로 자유여행자도 많고 장기 여행자도 많습니다. 
음식점에 영어로 된 메뉴판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현지인에게 인기 있는 맛집에는 태국어로 된 메뉴판이 있을 뿐이죠.
태국어로 음식 이름을 말해도 성조 때문에 못 알아 듣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제가 태국음식명을 한국어와 태국어로 같이 표기하니 음식점에서 음식 주문 할 때 태국어로 된 음식명을 보여주세요

똠쌥(ต้มแซ่บ)은 태국 북부 ‘이싼’ 지방의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똠(ต้ม)’은 ‘끓이다.’라는 뜻이고 ‘쌥(แซ่บ)’은 ‘맛있다, 맵다.’ 라는 뜻입니다.
이름에서처럼 느껴지듯이 맵고 뜨거운 국입니다.
타마린이나 라임주스도 들어가기 때문에 신 맛도 납니다. 
여기나 들어가는 주재료에 따라 똠쌥(ต้มแซ่บ) 다음에 주재료 명을 붙이면 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똠쌥크라앙나이' 소의 내장이 들어간 똠쌥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ต้มแซบเครื่องในเนื้อ(똠쌥크르앙나이느아)소의 내장이 들어간 똠쌥입니다.
ต้มแซบเนื้อ(똠쌥느아)는 소고기가 들어간 똠쌥, ต้มแซบซี่โครงหมูู(똠쌥씨컹무)는 돼지갈비가 들어간 똡쌥, ต้มแซ่บหมูู(똠쌥무)돼지고기가 들어간 똠쌥, ต้มแซ่บไกู่(똠쌥까이)는 닭고기 들어간 똠쌥입니다.  

맵고 시고 약간의 단맛을 내는 국물을 위해 들어가는 재료는 레몬그라스, 갈랑갈, 샬롯, 바질, 고수, 쪽파, 카피르 라임 잎, 라임 쥬스, 액젓, 팜슈가, 고춧가루, 타마린드 퓨레입니다.  

참고로 저는 다양한 음식의 참맛을 느낄 줄 알며 잘 먹을 뿐 요리를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 

 

 

두리안(ทุเรียน, Durian)

두둥! 바야흐로 '과일의 황제' 두리안의 계절(4월-8월)이 돌아왔다. 두리안을 처음 맛 본 계기가 독특하다. 한국에서 태국 카오락으로 온 친구의 지인 중에 두리안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다. 포��

pinkcat0619.tistory.com

 

 

꿍팓쏫마캄(กุ้งผัดซอสมะขาม - 타마린드 소스를 곁드린 새우튀김)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나는 못 먹는 음식 중 하나다. 하지만 아주 가끔 같이 간 일행이 시킬 경우, 새우 한두 마리 정도 먹고 지르텍[Zyrtec]을 먹는다. 없던 갑각류 알레르기가 생긴 터라 새우의

pinkcat0619.tistory.com

 

 

카놈찐(태국음식-발효숙성쌀국수)

카놈찐(ขนมจีน) 카놈(ขนม)은 ‘과자’라는 뜻이고 찐(จีน)은 중국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중국에서 유래된 국수라고 생각을 했다.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카놈찐’..

pinkcat0619.tistory.com

 

Comments